라이튼테크놀로지, 고대 안암병원 ‘스마트병동 솔루션’ 구축

언론보도
Fullfill Heart, Design Dream
언론보도
각종 행사관련 갤러리 입니다.

라이튼테크놀로지, 고대 안암병원 ‘스마트병동 솔루션’ 구축

2023.07.20
[팜뉴스=이권구 기자]  ㈜라이튼테크놀로지(공동 대표이사 송문, 허정현)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 환자 안전과 간호업무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IoMT 의료기기 기반 스마트병동 솔루션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안암병원 신관에 도입된 라이튼테크놀로지 스마트병동 솔루션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와 IoMT 의료기기를 통해 입원 환자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이를 간호사에게 대형화면, PC, 모바일 디바이스 등으로 실시간 제공한다. 또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병동 내 혈압, 체온, 맥박 등 의료기기 측정 데이터 ▲온/습도 병동 환경 데이터 ▲약품냉장고 온도 데이터 ▲신장체중 데이터 ▲수액 투여 데이터를 자동 수집·분석해 병원정보시스템과 연계하도록 구성했다.

특히, 라이튼테크놀로지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파인드롭(FineDrop)은 식약처 기준 의료기기 2등급으로 분류된 의약품주입량감시기로, 수액 투여 상황을 측정·분석해 풀드롭, 막힘 등 이상 발생, 종료 예정 시간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환자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송문 대표이사는 “ 지난 2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 1차로 도입돼 의료인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발전시켜 신관 전체에 도입됐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 이번에 도입된 솔루션은 간호사 의견을 수렴해 환자 안전 확보 기능을 고도화하고 사용성을 증대시켰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솔루션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라이튼테크놀로지는 2018년  의공학 박사 3명이 공동 설립한 의료기기 벤처기업으로, 환자 수액투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수액 투여 모니터링 시스템 ‘파인드롭’(FineDrop)과 스마트병동 솔루션 ‘파인널스’(FineNurse)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출처 : 팜뉴스(http://www.pharmnews.com)